전원을 켜자마자 볼륨단 단락으로 최고 출력이 나와서 스피커가 날아갈뻔 했네요.
이 기기는 물세척을 한 기기입니다.얼핏 업자들 물세척 솜씨인데
2년전 구입후 보관만 하셨다는데 2년전 그리된것 같습니다.
그 때문에 모든 접점류&어저스터류들이 녹이 내부에 슬어 숏트 상태가 된것이 많습니다.
톤컨트롤이 그시절에 초고급기? 형식으로 10단 셀렉터 방식입니다.
앰프는 구식으로 단전원&출력 커플링 컨덴서가 달린 아웃풋 컨덴서 앰프인데,
그 시절에 최첨단 fm 모터식 오토 튜닝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튜닝 노브에 기어박스&모터가 달려있습니다.
오토 스켄 회로에서 검파단 신호를 검출해서 모터를 돌립니다.
수동 튜닝도 물론 가능합니다.
모두 정확히 세팅해드렸습니다.
포노 앰프 기판.좌측 채널 2단 tr이 나갔습니다.
구할수없는 tr이라서 신형 저잡음 tr로 좌우 동시에 교환했습니다.
프리 앰프 우측 초단 fet가 나가서 직류가 튀어 오릅니다.
사진의 좌 우 끝쪽에 y 라고 써진 것이 초단 fet 입니다.
좌 우 모두 같은 형번으로 교채했습니다.
전구 소켓이 두종류인데 맞는 것이 없어서 납땜해서 달아드렸습니다.
*작업 내역
-튜너부 하이 밴드 108mhz & 로우 밴드 87.5mhz & 센터 밴드 98.5mhz 설정 & rf 게인 동일.
-ift 믹서 & 검파 코일 & 튜닝 센터 최적화.
-스테레오 디스토션 1khz 0.54% 까지 얻음.
-스테레오 분리도 1khz 41db 까지 얻음.
-파워 앰프 중점 전압 & 바이어스 조정.
-포노 앰프 tr 2개 교환
-프리 앰프 fet 2개 교환.
-모든 컨트롤류 세척.
-전구 교환.
이 앰프는 릴레이가 없고 파워 앰프 출력단 컨덴서 방식이라서,
전원 온시에 충격 음이 들릴수 있습니다.고장이 아니오니 참고되시구요,
내부에 전원 온시에 컨덴서 충전 시간동안 범프 사운드 억제 회로가 들어가 있는데
이 회로 컨덴서가 전원 오프 후에 충분히 방전되지 않을때
다시 전원 온을 할 경우 범프 사운드가 들리오니 참고 되시구요.
볼륨 최소시 미약하게 험이 들리는데 이 시절에는 어느정도 잡음이 시장에서
허용되는 시절이여서 기기 내부 접지들이 험 관련 엄격히 분류,1점 접지 하지 않고
제조 편의상 다점 점지식에 배선이나 기판 접지 프린트가 험 관련 엄격히
설계되기 전 세대 기기여서 그럽니다.
출고시부터 특성으로 정확한 내용이오니 믿으시고 편히 사용하세요.
작업비는 7만원 입니다.
편하신 시간에 들려주세요.좋은 주말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