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오래 기다리시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작년 가을에 맡겨주신 기기인데 감사히 선불을 주셨는데
선불은 달랑 써버리고 작업은 뒤로 미루기만 하다 이리 되어서 거듭 죄송합니다.
오래 소장하신 기기로 계속 소장하실 계획이셔서 레스터레이션 작업으로 보내주셨습니다.
늘 그렇듯 예상보다 일이 많아 일주일 작업을 했는데 비용 책정이 어렵고
보름도 작업하는 기기가 있습니다만 너무 작업이 길면 적자가 커지고
그 적자가 다음 달로 이월,계속 쌓여서 지금 제 형편이 이렇습니다.
그래서 작업 사양을 바꾸었는데 일이 없어도 3일 이상 작업등은 중단하려 합니다만
한두달 일이 없을 때도 있어서 어려운것 같습니다.
이 게시판은 닫았습니다만 예전 작업 사양이여서 이 게시판에 올렸습니다.
각설드리고.
파워 앰프 케페시터인데 그전에 한개가 터져서 사진처럼 길게 덧대어 있습니다.
2330은 얼핏 트랜스가 1개,파워 케페시터도 양전원 두개입니다만
전류 증폭단은 좌우 채널 전원 분리식으로 트랜스가 2차 쪽이 분리된 2계통에
파워 앰프 정류 회로도 2개 내장 1케이스식 대형 케페시터 2개로 좌우 전원 분리식입니다.
이처럼 쓰는 이유는 전원에 의한 좌우 신호 간섭,분리도 증가외에
고출력에서는 전원 전압이 트랜스 용량에 따라 10볼트 가까이도 떨어지는데
앰프 출력 측정도 한채널만 하면 출력이 크게 나옵니다.
신호가 다른 좌우 증폭에서 같은 전원을 쓰면 떨어진 전압의 영향을
다른 채널이 받아서 고급기들은 좌우 전원을 분리하기도 합니다.
각설드리고,
케페시터가 다른 쪽도 터져 있는데 마란츠가 사용하던 이 두개 묶음 케페시터 경우
비교적 잘 나가고 지금까지 멀쩡한 것은 드물겁니다.
두개 묶음형 케페시터는 시중에서 구할수 없어서 기판을 만들어 달아주어야 합니다.
만능 기판,케페시터도 사야해서 겸사 더 늦어졌습니다.
그전에는 크기가 작은 10,000uf-63볼트를 썼는데 1개 밖에 없고
이번에는 작업 사양을 올려 15,000uf로 출고시 6,800uf를 대폭 증량 교환했습니다.
문제가 용량을 너무 늘리면 전원 인가시 돌입 전류가 커져
정류 다이오드가 나갈수 있고 슬로우 블로우형 휴즈를 써도 전원 넣을때 나갈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22,000uf 용량 이상급 앰프들은 전원 공급 지연,릴레이 회로를 쓰기도 합니다.
이 기기 경우 트랜스가 1개여도 2차 쪽이 2계통 분리형인 듀얼 트랜스인데
각 15,000uf 두개이니 30,000uf급 돌입 전류가 전원 인가시 흐릅니다.
크기가 같은 10,000uf-80v 두개를 쓰려다가 그냥 15,000uf로 늘려 써봤는데
전원 넣을때 텅 소리와 전원 스윗치에서 빡 하는 소리가 큽니다만
경험상 괜찮을듯 싶습니다.
이 케페시터는 앰프 설계하는 이들도 전원 공급용으로만 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 케페시터는 앰프-스피커간 전류 흐름에서 직렬로 연결된 임피던스와 같아서
용량이 클수록 초저역까지 임피던스가 낮아집니다.
출고시 6,800uf 용량이면 20hz 저역에서 임피던스가 1.17옴으로
8옴 스피커를 쓰면 20hz 저역에서는 9.17옴 스피커를 물린 것과 같습니다.
15,000uf이면 0.53옴으로 20hz 스피커 부하는 8.53옴이 됩니다.
90년대 일부 하이엔드 앰프 경우 9만uf를 쓴 앰프도 있습니다.
요즘 형편이 안좋아서 부품,자재를 못사는데 근래 일이 좀 들어와서
15,000uf 20개와 만능 기판을 샀습니다.
예전 거래처들이 망해서 비싸게 샀는데 만능 기판 경우 예전에 쓰던 것이
개당 8천원이여서 조금 싼것을 샀는데 품질이 엉망입니다.
전해 케페시터는 고주파 임피던스가 높아서 고주파 성능이 좋은 필름을 병렬로 덧대었습니다.
*정전압 기판 작업 내역.
-1차 정류 케페시터,리플 필터 케페시터 2-5배이상 증량 교환.
-프리,포노,튜너 전원 쪽은 레귤레이터 tr을 달링턴,fet 바이어스 식으로 변경해서
전원 리플 함유율이 0%에 가깝습니다.
튜너 쪽은 달링턴에 따른 전압 보상 해두었습니다.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릴레이 붙는 시간은 파워 앰프 옵셋 안정후 붙게끔 길게 해서
그전보다 늦게 붙사오니 참고되세요.
케페시터들이 용량이 좀 줄어 있는데 사용 시간이 많은 기기 같습니다만
이 정도면 앵호한 편입니다.마란츠 이 시절에 들어간 까만 케페시터들이
성능은 좋지만 수명이 짧은 편입니다.
아래에 오랜지색 케페시터는 파워 앰프 nfb 회로 저주파 대역을 결정하는
케페시터인데 조금 줄어 있어서 초저역이 덜 나오고 좌우 편차가 있게 됩니다.
작업 전 파워 앰프 기판으로 커넥터 쪽은 이물 제거,작업중에 배선이 손상,
끊어지지 않게끔 글루건으로 미리 붙혀두었습니다.
초단 차동 회로 tr 4개를 전류 증폭율 선별한 tr로 교환.
이렇게 하면 각 차동 회로외에 좌우 채널 전류량,증폭율,nfb,주파수 특성이 같아져
성능 밸런스가 좋게됩니다.
교환한 tr은 온도 변화에 상보하게끔 에폭시로 붙히고 수축 튜브로 열결합 해두었습니다.
파워 tr 절연지를 열전도가 좋고 방열 그리스 도포가 필요없는 실리콘 패드로 교환.
그외 작업 사양을 높혀 주요 저항,열에 따른 저항값 변화가 큰 휴즈 저항들을
오차 1% 1/2-1/4왓트 메탈 필름 저항으로 교환.
오디오 기기들이 최저 잡음 저항 잡음으로 결정되는데 메탈 필름 저항은
출고시 카본 저항보다 잡음 성능이 10배이상 좋아서 최저 잡음이 즐어듭니다.
특히 초단,바이어스,고저항등은 효과가 매우 큽니다.
예전에 잠시 레스터레이션 작업에서 저항을 교환해드리던 적이 있는데
너무 작업 시간이 길어져 중단했습니다.
저항 교환 작업은 케페시터보다 일손,시간이 훨씬 많이 듭니다.
제조시 저항 리드를 기판 프린트에 바짝 꺾어 밀착시키기 때문에
납 제거후 프린트가 상하지 않게끔 리드를 펴내고 떼내야 합니다.
그밖에 전해 케페시터,반고정 저항 모두 교환.
입력 커플링은 비마 필름 4.7uf로 증량 교환.
nfb 회로 직류 컷트 케페시터는 설계시 마진이 충분하게끔 증량 교환했습니다.
케페시터는 용량이 커지면 고주파 까지 임피던스가 낮아져 전대역 특성이 좋아집니다.
초단 정전류 회로를 고급기 방식인 led 2개를 써서 저잡음,
정전류 tr 직류 nfb가 커져서 좋은 선형 구간에서 작동하게끔 했습니다.
파워 앰프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큰 전류가 흐르는 곳은 굵은 선을 덧대어 임피던스 악영향을 줄였습니다.
간단해보여도 일손이 많습니다.
컨트롤 기판이 상하 두개인데 중간 기판은 탈거하려면 전면 패널을 떼어야 합니다.
노브를 떼내려면 세게 당겨야 하는데 이같은 푸시 락커 스윗치는 세게 당기거나 밀면 고장날수 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1개가 락커 쪽이 파손되어서 안보이는 눈,곱은 손으로 겨우 수리했습니다.
2285는 이 기판에 로우 필터가 있는데 버퍼를 사용한 2단 필터식에
탈거가 힘든 기판이여서 뜯은 김에 tr을 증폭율 선별한 tr로 교환했습니다.
그밖에 멀티페스 앰프,스위칭 tr 1개도 모두 교환했습니다.
고전류 증폭율 tr들은 오래 쓰면 불량율이 높아서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 회로를 버퍼 앰프 방식으로 하면 높은 감쇠도,정궤환을 걸어
특정 주파수를 올린 후에 컷트하기 때문에 이른바 어깨 특성을 좋게 할수 있습니다.
로우 필터는 포노 사용시 초저역 럼블 컷트용인데 컷트 주파수 대역만 예리하게 컷트할수 있습니다.
컨트롤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스피커 스윗치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프리 앰프 작업 전 사진인데 볼륨이 일반 세척제로는 세척이 안되고 회전 잡음이 커서
아세톤으로 극약 처방 세척해서 성공했습니다.
그외 다른 컨트롤류 접점들도 안좋아서 4가지 용제로 강력 세척 했습니다.
*프리 앰프 작업 내역.
-초단 차동 회로 tr 8개를 전류 증폭율 선별 tr로 교환.
-초단 커플링 4개를 비마 필름 4.7uf로 증량 교환.
비마 필름 4.7uf를 포노까지 총 8개를 사용했는데 케페시터 값만 8만원 이상입니다.
필름은 주파수-임피던스 특성이 협소해서 전원 인가시 팝음,충전 시간에 따른 잡음등 문제 내에서
용량을 크게 쓸수록 좋습니다.
-nfb 저역 주파수 케페시터,2단 교류 이득용 케페시터는 증량 교환해서
전 대역 임피던스가 낮게 했습니다.
-커플링 케페시터는 음질을 고려해 22uf로 대폭 증량 교환.
전원 인가후 충전 시간에 따른 팝음이 걱정이였는데 괜찮습니다.
-저항을 모두 오차 1% 메탈 필름 저항으로 교환.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모든 컨트롤류 4가지 용제로 세척.
이리 세척해도 1-2년 내에 접점 문제는 또 납니다.
포노 앰프,입력 셀렉터 기판인데 작업 내역은 프리 앰프와 같습니다.
디커플링 케펫페시터는 10배 증량 교환.
포노 앰프는 파워 앰프까지 증폭도가 높아서 잡음 관련은
최대한 배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력단 임피던스 보상 저항은 1/2왓트 필름 사용.
셀렉터 샤프트를 고정하는 스냅 링이 없어서 패널 쪽에서 노브를 당기면
샤프트까지 빠집니다.조치해두었습니다.
이 튜너는 if 필터가 네로우 대역 세라믹 필터가 4개나 들어가서
선택도가 좋아 튜닝이 매우 예민합니다.
필터 위에 점이 두개 짜리는 네로우,협대역형 세라믹 필터입니다.
감쇠도가 큰 만큼 게인 손실이 커서 앰프 2개 내장형 if 앰프 ic 1개,
fet 앰프 1개,총 3단 앰프 구성에 세라믹 필터 옵셋 보정용 코일 필터 1개가 달려 있습니다.
*튜너 기판 작업 내역.
-am 회로 제외하고 전해 케페시터,반고정 저항 모두 교환.
-출력단 앰프 tr 4개를 전류 증폭율 선별 tr로 교환.
if 출력 버퍼 tr 1개 교환.
-커플링 케페시터들은 음질을 위해 20배 까지 증량 교환.
-바리콘이 많이 쩔어서 강력 세척 건조 반복.
-튜닝 링줄 장력 조정.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로우 하이엔드,rf 트래킹 90-106mhz,데이터 주파수 96mhz 사용.
-스테레오 왜율 1khz 좌우 0.23% 이하 까지 얻음.
-스테레오 분리도 1khz 좌우 53db 이상.나쁜 쪽에 주고 받음.
-이 튜너는 출력 전압 조정이 지원되는데 좌우 편차 0.0db 이내.
돌비 팩 단자 마이크로 스윗치인데 이 스윗치는 세척이 잘 안되어서
예전에는 점프해드렸데 다른 수리점에서 이 부분을 트집 잡아서
그냥 간단히 세척만 해두었습니다.
입력 셀렉터에서 fm 25us 선택시에만 이쪽을 튜너 신호가 통과하는데
돌비 팩은 구할수 없고 예나 지금이나 귀합니다.
고역이 너무 많고 저역이 없는 25us를 듣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마이크로 스윗치 접점이 좋지 않으면 25us 선택시 신호 불량이 생깁니다.
조명 전구를 led로 교환했는데 자동차용 12볼트용이여서 밝기는 떨어지지만 충분합니다.
제 경우 이 휴즈형 전구 조명은 모두 led로 바꾼지 오래인데 시중 전구는 왓트수가 떨어져
어둡고 만듦새가 엉망입니다.
스테레오 램프,튜닝 포인터 전구 교환.
패널 노브류 물청소.
노브 일부가 사진과 같은데 제가 한것이 아닌데 민형사상 송사가 없게끔 미리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단자류 청소.
모두 조립후 튜닝 미터 바늘 쏠림등으로 두번 더 뜯었습니다.
1khz 왜율 0.003% 이하 저왜율 시그널 입력,8옴 부하 약 1왓트시 왜율 0.025% 이하.
8옴 부하,양채널 구동,1khz 왜율 1% 이하에서 최고 실효 출력 약 100왓트 전후 나옵니다.
약 12왓트 1khz 왜율 0.007% 이하.
튜닝 미터 내부 작은 스파이럴 스프링이 텐션이 거의 다 되어서
바늘이 기울거나 정전기로 한쪽으로 몰리면 복귀가 잘 안됩니다.
시그널 미터도 좋지 않아서 메뉴얼상 최대 입력에서 90% 표기로 맞추는데
미터 영점이 변해서 표기가 틀어집니다.
이것은 어쩔수 없사오니 기기 전원을 끄시거나 튜닝 미터 경우
am이나 다른 입력 선택후 튜닝 미터 정지 상태 위치를 확인하셔서
fm 튜닝시 그 위치에 튜닝하세요.
너무 오래 기다리시게 해드려 거듭 죄송합니다.
잘 사용하시고 혹 문제있으면 말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