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켄우드 튜너 KT917 (2016년 11월 오버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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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ukeBox* 2024. 9. 2.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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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 기다리시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레스터레이션 작업으로 입고주셨습니다.

기기 상태가 좋은 편인데 살펴보니 감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그전에 손을 본 흔적이 있는데 모두 엉망에 rf 밴드 필터 조정이

많이 틀어져 있고 주된 원인은 다른 곳에 있었습니다.

 

 

 

 

 

기판 밑쪽에도 매우 고급 회로들이 망라되어 있습니다.

 

 

 

 

 

 

전원 기판인데 발진 회로 전압 안정을 위해 정밀한 opa amp ic 보정 방식에

프론트엔드 전원은 2차 리플 필터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ddl & 서보락 기판.

신호의 왜율을 감지해서 뮤트,서보락하는 방식입니다.

 

 

 

 

 

스테레오 분리를 하는 mpx 기판.

이 기판만 어지간한 고급 튜너보다 더 복잡합니다.

 

 

 

 

 

if 필터,앰프 기판.

로그 스케일 방식의 다단 시그널 앰프로 고르고 정확한 표기와 입력 실측 표기가 지원됩니다.

멀티페스 방식도 코일 필터,앰프식으로 별도 38khz 신호 입력으로 조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if 필터로 감쇠도와 선형성 모두 좋은 고급 saw 필터를 사용합니다.

 

 

 

 

 

 

감도가 안나와서 먼저 rf 밴드 필터들 정렬 시키고 살펴보니

감도가 많이 복구되긴 했지만 역시 다른 917에 비해 감도가 좀 떨어집니다

한참 원인을 찾았는데 안테나 a&b 릴레이 접점이 저항 값이 귀신처럼 커진 것이 원인이였습니다.

 

구할수없는 7핀 소형 릴레이인데 다른 릴레이를 유용할수 있지만

이쪽은 매우 미세한 신호 전류여서 릴레이를 안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해서 안테나 a&b 선택 기능을 삭제하고 안테나 a만 쓸수 있게끔 점프 했습니다.

 

그리고 감도,잡음,정재파비를 위해서 300옴 단자 코일도 제거했습니다.

기기 뒷면에서 볼때 가장 좌측의 안테나 a 단자만 사용하세요.

나머지 안테나 단자들은 모두 삭제했습니다.

 

 

 

 

 

*전원 기판 작업

-전해 케페시터 모두 교환.세계 최고 성능 수준의 삼영 nxb & 일부 오디오용 전해 사용.

리플 필터,일부 케페시터는 리플 성능을 위해 용량을 2배 증량 교환했습니다.

3,300uf 케페시터는 2,200uf 두개를 병렬로 증량 교환했습니다.

-접착체로 인해 리드 연결부가 부식된 제너 다이오드 6개 교환.

-전원 인가시 시간 지연 회로 쪽 다이오드 교환.

-전압 비교 회로용 op amp ic 부식,열화 염려로 소켓 작업으로 교환.

더 고성능 op amp ic로 교환했습니다.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이 기기는 발열을 줄이기 위해 전원 회로의 이른바 dropout 전압이 작아서

사용하실때 "전원은 120 볼트로 사용하세요"

조명도 100볼트로 사용하시면 어둡습니다.

전압 강하 트렌스는 저가의 이른바 smps 방식은 절대 사용치 마시고

전압 표기 미터가 달리고 조정 할수 있는 다운 트렌스를 사용하세요.

 

 

 

 

 

위 사진들은 rf 프론트엔드 기판 작업 사진입니다.

*프론트엔드 작업.

-전해 케페시터,반고정 저항 모두 교환.

-7단 밴드 필터 최적화.

-믹서 코일 스테레오 왜율계로 최적화.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고주파 회로여서 기판 잔류 용량을 최소화 하기 위해

세척액을 들이 부어서 & 건조,세척을 반복했습니다.

 

 

917은 발진 회로 코일이 밀봉식으로 조정 지원이 안되어서

88-108mhz 전구간 표기가 고루 맞지 않습니다.

이것은 작업 미비 관련이 아니오니 참고되세요.

 

 

 

 

 

 

*펄스 카운트 검파 기판 작업 내역.

-전해 케페시터 모두 교환.삼영 nxb & 일부 필름 사용.

-기판 재납땜 & 세척.

커플링은 설계시에는 밑에서부터 6번째 사진처럼 100uf 용량 케페시터를

2개 병렬 적용하려던 것을 출고시에는 1개는 삭제해서 100uf 1개를 사용합니다.

검파 출력 커플링으로 100uf도 매우 큰 용량 적용으로 다른 튜너들 경우 10uf 이하를 사용합니다.

촐고시 비어있는 커플링 케페시터 자리에 비마 필름 4.7uf를 덧대어서

고역 임피던스까지 좋은 임피던스를 얻게 했습니다.

케페시터는 병렬로 사용하면 임피던스가 절반으로 낮아집니다.

 

 

 

 

 

*ddl 기판 작업 내역.

-전해 케페시터,반고정 저항 모두 교환.

삼영 nxb & 일부 필름 사용.

-서비스 메뉴얼대로 모두 정확히 조정 & 체크 아웃.

96,192khz 리서주 파형으로 주파수 2배,위상 90도 조정.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if 기판 작업.

-전해 케페시터,반고정 저항 모두 교환.

-서비스 메뉴얼대로 모두 조정 & 체크아웃.

-튜닝 미터용 쿼드레처 검파 코일 수리 & 2가지 온도 보상 케페시터를

기판 상하로 달아서 온도 변화에 의한 코일 드리프트 최소화.

-기판 모두 재납땜 & 강력 세척.

 

 

 

 

 

전해 케페시터들이 출고시 그 시절 low esr용 고급 케페시터들이 들어갑니다.

low esr용은 리드 굵기가 굵습니다.그러나 리드들이 힘을 조금 주면 사진처럼 쏙 빠집니다.

그 시절 전해 케페시터들 수명은 이미 5-10배 이상 지나서 모두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케페시터는 이보다 훨씬 모든 것이 고성능 입니다.

 

 

 

 

 

*mpx 기판 작업 내역.

-전해 케페시터,반고정 저항 모두 교환.

-서비스 메뉴얼대로 모두 최적화.

-sca 조정은 fm 시그널 제네레이터에 별도 모듈레이션으로 조정.

-입출력 커플링들은 무려 470uf 대용량 무극성을 사용하는데

여기에 비마 필름 4.7uf를 병렬로 달아서 고역 임피던스를 더 좋게 했습니다.

작업중에 간헐적으로 스테레오 신호가 꺼지는데 sub 신호 앰프 쪽에서

신호가 좀 떨어져서 조치해두었습니다.

-릴레이 교환.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mpx 작업 데이터.

-1khz 스테레오 왜율 와이드 & 노멀 밴드 좌우 0.02-0.03% 이하.

제 시그널,왜율계 해상도 한계 영역입니다.

네로우 밴드 좌우 0.07% 이하.

가급적 와이드,노멀 밴드로 사용하세요.

-스테레오 분리도 1khz 와이드,노멀 밴드 좌우 51db 이상.

네로우 밴드 50db 이상.나쁜 채널에 주고 받아서 고르게 얻음.

 

작업외에 이쪽 기판 세팅만 두시간 정도 했습니다.

 

 

 

 

 

휴즈류 모두 교환.

 

 

 

 

 

*컨트롤 기판 작업.

-전해 케페시터,반고정 저항,릴레이 모두 교환.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스케일창 청소.

출고시 전구가 녹색인데 페인트가 말라서 황색이 됐습니다.

녹색 락킹 페인트를 발라서 조금 녹색이 되게 했습니다만 별 차이가 없습니다.

사진은 별것 아닌듯 하지만 이쪽 작업만 할일없이 몇 시간 했습니다.

 

전구는 교환치 않았는데 이 전구는 이른바 번데기 전구로

시중 전구 전압이 6,12볼트 밖에 없고 그나마 전류량이 작아 어둡습니다.

나중에 나가면 교환하세요.

 

이 기기는 120볼트 전용이여서 100볼트에 사용하시면

전구가 어둡습니다.

 

 

 

 

 

 

작업 완료.패널,노브류 청소 했습니다.

 

얼핏 들어도 상당히 음질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역대 탑3 튜너를 켄우드 엘02,917,텐드버그 3001을 꼽습니다.

 

잘 사용하시고 혹 문제있으면 들려주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