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기다리시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예전에 다른 분 기기를 일반 작업으로 작업해드린 기기인데 구입하셔서 재입고 주셨습니다.
작업이 예상외로 늦어져 5일 작업을 했습니다.
838은 문제가 튜너 기판 밑쪽이 막혀 있고 다른 기판들이 있어서
튜너 기판 작업을 하려면 링줄을 걷어내고 기판 배선들을 잘라야 해서 대작업이 됩니다.
이번에 입고된 차에 튜너 기판을 작업했습니다.
놀랍게도 그사이 튜너 기판 밑쪽에서 검파 코일 작업을 한 흔적이 있습니다.
검파 코일 코어가 부서져 있어서 최근에 작업된것 같습니다만 배선을 자르지 않고
좁은 틈새로 작업한 것 같습니다.
튜너 출력단 앰프 tr 4개를 전류 증폭율 선별한 tr로 교환했습니다.
am 회로 포함 전해 케페시터 모두 교환했습니다.
세계 최고 성능 수준의 삼영 nxb,오디오용 전해,일부 필름 사용.
am 회로 반고정 저항 2개 빼고 반고정 저항 모두 교환.
전구,튜너 기판 단자 쪽 납땜이 좋지 않습니다.
이 기기는 튜닝 포인터가 그전에 망가져 빨간 타이밴드로 바뀌어 있었습니다만
손수 아크릴 가공 하셨다고 합니다.
전구는 바꾸었습니다만 그전보다 조금 밝아졌습니다만 출고시 것보다 조금 어둡습니다.
전구 기판 모두 재납땜.시그널 미터용 케페시터 교환.
튜너 기판 am 회로 제외 모두 재납땜.실드 커버가 달린 if 회로도 커버를 떼어내고
모두 재납땜 했습니다.세워서 납땜해야 해서 납땜이 좀 좋지 않습니다.
자른 배선들은 차후 작업을 고려해 길게 연장했습니다.
튜너 기판 쪽만 하루 이상을 했습니다.
정확한 튜닝 미터 동조 지점,어두워서 카메라 촛점이 안잡힙니다.
세라믹 필터들은 옵셋 오차가 있어서 시그널,멀티페스 중심점과
신호 중심점 차이가 좀 있습니다.
시그널 미터와 상관없이 늘 이 지점에 튜닝하세요.
시그널이 간헐적으로 끝까지 꺽이고,튜닝 미터가 간헐 오동작 하는 것은
입력 셀렉터 접점의 누설,접점 오염이 원인 입니다.
아세톤등으로 장시간 누차 강력 세척했지만,역시 가끔 미터가 오동작해서
그냥 시그널,튜닝 미터 배선을 기판에서 직접 점프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셀렉터 선택과 상관없이 미터들이 늘 fm 상태로
작동하오니 참고되세요.
셀렉터 내부 접점이 좋지 않으면 가끔 이런 문제가 있습니다.
앞서 작업한 켄우드 앰프도 이런 경우인데 더이상 세척으로는
개선이 안됩니다.
아마 접점 사이에 얇은 카본 막이 생겨서 스윗치 차단 시에도
다른 접점들의 전류가 흘러 그런것입니다.
미터는 매우 작은 전류로 작동하는 것이여서 작은 전류로도
오작동 합니다.
파워 앰프 기판인데 파란 반고정 저항,듀얼 tr,빨간색 비마 필름 입력 커플링 케페시터는
그사이 다른 작업자가 교환한 것입니다.
전해 케페시터만 기존에 특성 좋지 않은 것으로 교환된 것을
제가 삼영 nxb로 교환해둔 것입니다.
파워 tr 절연지를 열전도가 좋고 방열 그리스 도포가 필요없는 실리콘 패드로 교환했습니다.
파워 tr들은 그전에 다른 것으로 교환된 것입니다.
앰프 특성을 결정하는 프리 드라이버 tr을 이 용도로는 역대 tr중에
가장 고성능 tr로 전류 증폭율 선별해서 교환했습니다.
지금은 구할수 없는 그 시절 오리지널 tr로 수입하면 개당 5천원 정도 합니다.
기존 tr을 전류 증폭율 측정해보면 150배,230배로 편차가 큽니다.
838은 고역 주파수 특성을 최대한 올리려는 설계로 주 nfb회로에
위상 보정 케페시터가 없고 밀러 케페시터 용량이 작아서 발진 마진이 빠듯합니다.
이런 앰프는 전류 증폭율을 낮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150배 정도로 선별했습니다.
5ma 정도 전류가 흐르는 tr이여서 방열판이 없어도 상관없는데
기존 방열판이 아까워서 에폭시로 붙히고 유용했습니다.
파워 tr 스토퍼 저항은 기존에 메탈 필름 저항이여서 그대로 두고
그외 카본 필름,고주파 특성이 좋지 않은 권선 저항들은 모두 떼어내고
오차 1% 메탈 필름 1/4-1/2왓트 저항으로 모두 교환했습니다.
좌우 채널 성능 밸런스,잡음 특성이 좋게 됩니다.
큰 용량 저항은 오차 5% 메탈 필름 저항으로 교환.
입력 커플링이 838은 입력 임피던스를 감안해도 0.47uf로 작게 쓰는데
필름 케페시터 경우는 임피던스-주파수 특성이 급격해서
저역 컷오프 주파수 에 맞게 쓰는 것보다 주변 회로가 허용하는한
크게 쓸수록 좋습니다.
비마 4.7uf로 증량 교환했습니다.
시중에서 개당 5천원,이베이에서 4천원 정도 하는 것으로
프리 앰프 2개 까지 총 4개가 들어 갔습니다.
뗴어낸 기존 비마 필름은 nfb 회로의 직류 이득 컷트용
케페시터에 병렬로 달아두었습니다.
전해 케페시터들도 부트 스트랩 회로의 이득 보상용 케페시터을 초저역까지 보상을 배려해
대폭 증량 교환하고 nfb 회로용도 설계 마진에서 실 용량 여유를 갖게끔 증량 교환했습니다.
큰 전류가 흐르는 곳은 단선을 덧대고 굵은 배선으로 점프했습니다.
작은 배선의 저항값으로도 큰 악영향이 있는 부분들입니다.
그외 출고시 프린트 기판 패턴이 너무 얇습니다.
파워 앰프 케페시터 출고시 8,000uf를 10,000uf를 2개씩 병렬로 해서
각 전원당 20,000uf로 증량 교환했습니다.
20hz에서 전원 임피던스가 0.4옴으로 초저역까지 좋아집니다.
기존에 병렬로 덧대어진 케페시터는 그사이 다른 작업자가 해둔 것입니다.
고주파 임피던스 보상용 필름 케페시터,방전용 저항 추가.
파워 앰프,전원 기판,접지 쪽 배선은 매우 굵은 선으로 바꾸었습니다.
정전압 회로용 1차 케페시터를 1,000uf에서 2,200uf로 증량 교환.
정전압 회로 기판인데 프리,튜너용 레귤레이터 tr을 내부에 tr 2개가 내장된
달링턴 tr로 바꾸고 리플 필터 저항 값을 크게 하고 필터용 케페시터들 용량을
2-4배 증량 교환했습니다.
그에 따른 전압 강하를 별도 보상해두었습니다.
들어서는 알수없지만 리플 파형을 보면 전원 리플이 크게 줄어듭니다.
회로도에 기재된 출력 전압이 제너 다이오드,저항 값등으로
틀린 곳이 많아서 정확히 회로도 값으로 맞추어 놓았습니다.
프리,포노용 + 전원 출력 측이 32볼트에서 회로도 값 35볼트로 복구했습니다.
파워 앰프 초단용,포노 앰프용 - 전원 측은 반파 정류를 사용하는데
리플 필터 케페시터를 대폭 늘리고 파워 앰프 쪽은 제너 다이오드를 추가해서
회로도 값 45볼트 정전압으로,포노 쪽 전압도 회로도 값으로 맞추었습니다.
파워 앰프 케페시터쪽 배선은 정류 다이오드 선단에 직접 납땜 했습니다.
포노 앰프 -측 전원에 케페시터 추가.
프리,포노 기판은 그전에 제가 선별한 tr & 수퍼 로우 노이즈 tr들로
작업 해두어서 좋습니다.작업 기록을 보니 프리 입력 fet도 Vgs 선별한
오리지널 히타치 fet로 교환해두었습니다.
입력 커플링만 비마 4.7uf로 증량 교환하고 컨트롤류 모두 재세척 했습니다.
셀렉터 접점 문제가 있는 튜너 시그널,튜닝 미터 배선은 기판쪽에서 직접 취부 했습니다.
별 한것이 없어 보입니다.
패널 나사 쪽은 중요한데 탭이 망가지면 더이상 큰 볼트를 쑬수 없습니다.
나사 머리도 돌출되면 우드 케이스에 걸립니다.
인켈 sae 시리즈 볼트가 조금 탭이 큰데 딱 맞습니다.
오디오 볼트들은 절대 세게 조일 필요가 없습니다.
그외 컨트롤류 모두 재세척.
튜너부 안테나 선단부터 모두 재조정 해두었습니다.
스테레오 왜율 1khz 0.3-0.32% 이하,
스테레오 분리도 1khz 좌우 46-47db 이상,나쁜 쪽에 주고 받음.
838은 음질이 빈티지+하이파이한 면을 동시에 갖춘,
드물게 좋은 기기이오니 잘 사용하세요.
오래 기다리시게 해드려 거듭 죄송합니다^^
사용하시다가 혹 문제있으면 말씀주세요.
좋은 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