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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란츠 리시버 2285 (2017년 1월) 오버홀

*JukeBox* 2021. 1. 2. 16:51

오래 기다리시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작업중 전면 컨트롤 기판 쪽에 세척,수축 튜브 작업을 하던중

불이 나서 다시 복구하느라고 3일 정도 더 들었습니다.

 

사진은 입고시 상하 사진입니다.

교환된 부품은 1개도 없는데 이 기기는 비교적 오래 사용한 기기

& 부식이 좀 있습니다.

 

 

 

2285,2330은 전원 트렌스가 1개 입니다만 2차 측이 분리된 2개 출력의 듀얼 트렌스로

파워 앰프 좌우 전원이 분리식입니다.그에 따라서 정류 다이오드,케페시터도 2조 입니다.

출고시 케페시터가 케이스 1개에 두개가 내장된 방식입니다.

 

출고시 6,800uf 용량을 기판을 만들어 10,000uf로 증량 교환했습니다.

고역 임피던스 보사용 필름 케페시터를 병렬로 추가 했습니다.

그런데 교환할 케피시터와 기판,공간이 맞지 않아서 예전 작업을 살펴보니

10,000uf 63볼트로 내압,외형이 작은 것을 사용해야 장착이 가능했습니다.

 

전해 케페시터는 같은 용량이면 케이스를 크게 만들수록

성능이 좋아집니다.80볼트가 케이스가 더 커져서 성능은 더 좋습니다만

장착이 안되어서 63볼트로 달았습니다.

 

 

 

접지 쪽 배선들을 잘 정리해서 세시에 1점 접지 했습니다.

이쪽 작업만으로도 좋은 사양이 됩니다.

 

 

 

파워 앰프 기판 작업 전 사진입니다.

작업된 것이 없는데 이 기기는 릴레이,컨트롤류 세척만 되어 있습니다.

 

 

 

파워 앰프 초단 & 2단 차동 회로 tr 8개를 전류 증폭율 실측 선별한 tr들로 교환했습니다.

이 용도로 쓰이는 저잡음,고전류 증폭율 tr들은 경험상 오래 사용하면

불량율이 높습니다.간헐 잡음,충격성 잡음,릴레이가 간헐적으로 떨어지는등

증상이 있습니다.

 

1,2단 까지 선별한 tr드로 교환해서 각 차동 회로 밸런스외에

좌우 채널까지 전류량,주파수 특성,증폭율,nfb 특성이 같아져

성능 밸런스가 좋게 됩니다.

과거 하이엔드들의 사양으로 이것 만으로도 좋은 사양이 됩니다.

 

아래 쪽 사진은 이득,nfb 회로 저항인데 회로도 값과 다른 값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nfb를 더 늘린 사양인데 이 시절 기기들은 전류단 nfb를 최대한 줄이거나

전압 증폭단 nfb를 많이 걸어 왜율은 조금 손해를 보도라도 자연스러운

음질의 설계에 가까운데,

 

개인적으로는 앰프들의 nfb는 적절히 증량하면 음질에 절대 나쁘지 않다는 지론입니다.

nfb를 적절히 증량하면 주파수 특성,왜율이 좋아지고 부드럽고 깔끔한 성향이 됩니다.

 

이 기기는 2285중 나중에 나온 버젼으로 앰프,튜너등 모든 회로들 사양이

조금 다릅니다.2265도 버젼에 따라 다른데 2265 튜너 경우 나중 버젼은

2285 튜너 기판이 들어갑니다.

 

이 기기는 2330과 비슷한 변경 사양이 많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파워 앰프 작업 후 사진입니다.

-주요 저항,그을린 저항을 오차 1% 1/4 & 1/2왓트 메탈 필름 저항으로 교환.

-전해 케페시터,모두 교환.세계 최고 성능 수준의 삼영 nxb & 오디오용 전해,

입력 커플링은 비마 필름 사용.입력 커플링 용량은 음질을 고려해 증량 교환했습니다.

-초단 정전류 회로를 led 2개를 사용해서 바이어스 전압을 늘려

정전류 tr 선형성이 좋은 구간에서 작동하게끔 했습니다.

led는 다이오드중에서 가장 잡음 특성,정전압 특성이 좋습니다.

과거 고급기들이 쓰던 방식입니다.

초단 전류량은 정확히 출고시 값으로 맞추어 장착했습니다.

 

바이어스는 웜업후 온도 보상 전에 조정했습니다.

 

 

 

파워 앰프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큰 전류가 흐르는 출력단,전원 임피던스 상승으로 악영향이 있는

파워 tr 프린트 기판 패턴들은 굵은 선으로 보강 납땜했습니다.

작업 전 이쪽 프린트 패턴들은 그을린 것들을 볼수 있습니다.

 

파워 tr 절연지들을 기존 마이카에서 열전도가 좋고 방열그리스 도포가 필요없는

실리콘 패드로 교환.

 

 

 

정전압 전원 회로 & 릴레이 기판의 전해 케페시터 모두 교환.

1차 정류 케페시터는 2-3배 이상 증량 교환.

그외 리플 필터 케페시터 증량 교환.

릴레이 세척.

스피커 쪽 배선은 굵은 선을 덧대었습니다.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마란츠 이 시리즈들은 전면 컨트롤 기판이 2단 식으로 중간에 기판이 들어가는데

컨트롤 스윗치들 외에 로우 필터,fm 멀티페스 앰프 회로가 들어가 있습니다.

 

2285는 로우 필터 회로가 일부 소자만 단속하는 식으로

항상 신호가 통과해서 필터 tr 불량이 날 경우 신호 불량이 생깁니다.

예전에는 필터 스윗치가 이 회로를 점프하는 식으로 알아서

이쪽 기판 작업은 하지 않았습니다.

 

필터 회로 tr을 전류 증폭율 선별한 tr들로 교환했습니다.

그외 멀티페스 앰프 tr,케페시터 교환 &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을 했습니다만 기판 세척액을 받혀둔 화장지에서 그만 불이 붙고 말았습니다...

 

 

 

제 경우 세척액을 3가지를 사용하는데 1차는 아세톤,시너를 사용해서

휘발유보다 발화성이 높습니다.그리고 기판에 흐르는 세척액에 때문에 화장지를

받혀서 화장지에 묻은 시너는 기화가 되어서 더욱 발화가 쉽습니다.

 

그러나 사진 아래쪽 두장은 불이난 상황을 재연한 사진인데,

배선 수축 튜브 작업을 할수밖에 없기 때문에 늘 화재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이 기기는 좁은 공간 속에서 세척액이 잔뜩 묻은

화장지들이 있어서 그 공간에서의 수축 튜브 작업은 더욱 위험한데

 

수축 튜브와 거리가 추측상 괜찮을거라 생각했지만

라이터를 켜는 순간 퍽 하고 기화된 시너에 착화가 되어서

순식간에 불이 났습니다.

 

다행히 불은 바로 껐지만 중간 컨트롤 기판,배선들이 많이 탔습니다.

타버린 그을린 배선들이 매우 많아서,다시 배선 작업들을 해주어야 했습니다.

 

 

 

 

중간 기판 다시 작업 & 연결된 배선들 모두 새로 깔았습니다.

의외로 배선들이 많아서,연결된 선 끝까지 해주어야 해서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회로가 기존 2285와 틀린 부분이 많고 기판 단자 번호들도 달라서 오작동,

배선 몇개는 한참 추적해서 연결들을 찾아냈습니다.

 

 

 

 

조명 케이스 플라스틱인데 화재 때문에 파손된 것이 아니라

대부분 이 시리즈들은 플라스틱이 경화되어서 과자처럼 부서집니다.

글루건으로 보강해놓았습니다.

 

 

 

프리 앰프 기판 작업 사진입니다.

초단 듀얼 tr 4개를 전류 증폭율 선별한 tr들로 교환.

듀얼 tr보다 더 나은 것이 좌우 전류 증폭율도 맞추어 교환했기 때문에

좌우 성능 밸런스가 더 좋아집니다.

 

그외 다른 나머지 tr들 모두를 지금은 구할수없는 그 시절 오리지널

수퍼 로우 노이즈 tr들로 전류 증폭율 선별해서 교환했습니다.

 

그외 전해 케페시터 모두 교환.커플링들은 비마 필름으로 교환했는데

개당 4천원 10개가 들어 갔습니다.

 

그외 주요 저항들을 오차 1% 메탈 필름 저항으로 교환.

톤 회로 저항들은 톤 컨트롤 가변 저항 오차가 더 커서

청감에 변화가 큰 미드 컨트롤 일부 저항만 오차 1%급으로 교환했습니다.

 

그외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포노 앰프,셀렉터 기판 작업 전.

 

 

 

포노 앰프 작업 내역.

-초단 차동 회로 ㅅr 4개 전류 증폭율 선별한 tr들로 교환 &

온도 변화에 상보하게끔 에폭시로 붙히고 수축 튜브로 열결합.

-전해 케페시터 모두 교환.커플링 4개는 비마 필름 사용.

-모든 저항을 오차 1% 메탈 필름 저항으로 교환.

-셀렉터 3가지 용제로 세척.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대부분 기기들은 오차 5%급 저항들을 사용하는데

이 기기는 출고시에 이쪽 기판 저항들은 오차가 작은 2-3%급

카본 필름 저항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 시절에는 오차 1%급 저항이 귀하고 비쌌는데

카본 필름 저항도 오차 1%급은 세운 상가에서 개당 백원이 넘었습니다.

 

 

 

바리콘이 심하게 쩔어서 튜닝시 버륵하는 잡음이 나는데

이틀간 누차 반복 세척,건조해서 성공 했습니다.

 

 

 

화재로 링줄이 끊어져 새로 감았는데 슬립이 일어납니다.

그 시절 링줄은 미끄럽지 않지만 구할수 없어서

낚시줄을 유용하는데 미끄럽습니다.

 

그러나 원인이 마란츠 호칭 자이로 튜닝 쪽에서 내부 샤프트,플라이 휠이

헛돌아 그런 것입니다.그전에 많이 사용한 기기임을 알수 있습니다.

구조상 자이로 튜닝 어셈불리 내부 헛돔을 조치할수 없어서

그냥 꽁수로 에폭시,락킹 페인트로 샤프트와 플라이 휠을 접착해서 조치했습니다.

 

할일없이 이것만 한나절 이상을 작업했습니다.

 

 

 

검파 코일은 괜찮은데 하도 하자가 많아서 미리 분해 수리하고 있습니다.

2가지 온도 보상형 케페시터를 기판 상하로 달아서 기기 온도 변화에 의한

코일 드리프트를 최소화 했습니다.

 

if 리미터 포화 전압 이하 시그널에서 신호 상하 진폭으로

튜닝 센터 최적화.

 

정확한 튜닝 미터 동조 지점은 사진과 같은데 미터마다 오차가 있어서

아나로그 튜너들은 사진을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거의 중앙에 맞습니다.늘 이 지점에 튜닝하세요.

 

 

 

 

별 필요없는 부분입니다만 fm 25us 선택시 뒷면 돌비 팩 스윗치 접점 문제가 많아서

점프 해드리고 있습니다.

 

 

 

튜너 기판 작업 사진인데 맨위 사진에 if 출력 버퍼 tr 1개만 있습니다만

mpx 출력단 앰프 tr 4개 포함해서 수퍼 로우 노이즈 tr들로 교환했습니다.

 

튜너 기판 am 회로 제외하고 전해 케페시터,반고정 저항 모두 교환 했습니다.

am 회로 제외하고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조명 전구,스테레오 램프,튜닝 바늘 전구 교환.

조명 전구는 시중 것이 모두 밝기가 100ma 이하 밖에 없어서 좀 어둡습니다.

그러나 이 시리즈들은 전구가 밝아도 스케일창 투과 구조로 그리 밝아지지 않습니다.

 

 

 

패널,노브류가 지저분해서 물 세척 했습니다.

노브류들은 때가 남아서 나중에 하나하나 다시 세척했습니다만 별 차이가 없네요.

 

 

뒷면 단자류 세척.

마란츠 이 시리즈들은 프리 파워 단자들이 내부 스윗치 식인데

세척해두었습니다

 

 

 

1khz 신호 입력,8옴 부하에서 최고 출력,클립 파형 잘 나옵니다.

 

 

 

1khz 왜율 0.003% 이하 저왜율 시그널 입력,8옴 부하,약 1왓트에서

왜율 0.02% 이하로 매우 좋습니다.

 

 

 

양채널 동시 구동,1khz 8옴,왜율 0.5% 이하에서

최고 실효 출력 약 100왓트 정도 나옵니다.

 

 

 

약 40왓트시 왜율 0.01% 이하.

 

 

 

*그외 튜너 작업 내역.

-하이 밴드 108mhz & 로우 밴드 88mhz & 센터 밴드 98.5mhz 설정 & rf 게인 동일.

-스테레오 왜율 1khz 좌우 0.1-0.12% 이하 까지 얻음.

-스테레오 분리도 1khz 좌우 44db 이상.나쁜 쪽에 주고 받음.

이 튜너는 좌우 출력 전압 조정 기능이 지원되는데

좌우 편차 0.0db 이내로 해두었습니다.

 

 

작업비는 2285 레스터레이션 55만원+ 기타 작업 사양이

프리,포노,파워 저항 교환,비마 필름 다수 사용등 높은 편입니다.

저항 교환이 일손이 많아서 +15만원 이상은 됩니다.

 

일도 없고 나름 좋은 사양으로 살펴드렸습니다.

 

장시간 테스트해서 잘 작동할것입니다만

혹 문제있으면 말씀주세요.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