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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란츠 앰프 4140 (2012년 4월 오버홀)

*JukeBox* 2022. 12. 21. 01:03

4채널 빈티지 앰프입니다만 4채널을 2채널로 전환해서 출력을 35왓트x4채널을

70왓트x2채널로 바꾸는 btl 기능 & 최초 서라운드 기능등이 내장된 앰프입니다.

내부에 앰프가 2셋트 내장되어서 앰프 2대를 작업하는 것과 같아서

& 빈티지중에서는 기기 시세가 높고 등으로 오버홀 비용이 많이 든다고 말씀드렸습니다만

오버홀 작업으로 입고 주셨습니다.

 

 

 

그전에 작업된 것으로 리어 채널 밸런스 컨트롤 샤프트가 부러졌었는데

사진처럼 다른 샤프트를 정성스럽게 접합 해놓았네요.

그외 작업된 이력은 교환된 부품은 1개도 없고 릴레이 접점 청소,

프리 앰프 기판 일부 재납땜,셀렉터류 세척,기기 청소등이 되어 있네요.

 

 

 

4채널 앰프라서 파워 컨덴서가 그 시절로서는 매우 대용량인 20.000uf 2개를 사용합니다.

시중에서 2만 용량 이상은 단자가 스크류 타입 밖에 없어서 22,000uf 용량 스크류 타입으로 달아놓았습니다.

 

 

 

파워 컨덴서에 병렬로 고역 임피던스 보상용 대용량 필름 컨덴서 달아놓았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기판 쪽에 전원단 1,000uf 63볼트 컨덴서 장착 자리가 있습니다만

그 시절엔 전해 컨덴서 크기가 커서 별도 러그 단자에 장착해놓은 구조인데

리드 배선이 길어져 좋지 않고 지금은 컨덴서가 소형화되어서 오디오용 전해로 원래 기판 자리에 장착해놓았습니다.

 

 

 

릴레이가 국산 시중 것이 허접합니다만 접점 구조는 더 낫습니다.

그러나 코일 쪽을 보면 사진처럼 코일이 작아 전자석이 약한 구조입니다.

근래 구할수 있는 것이 선택의 여지가 없어서 어쩔수 없습니다.

신품을 그냥 달면 접점 문제가 발생할수 있어서 접점을 세척 & 확인해서 달아 놓았습니다.

 

 

 

전원단 기판 전해 컨덴서류 모두 교환.오디오용 전해 & 삼화 105도급 사용.

 

 

 

전원단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서라운드 효과 기판 전해 컨덴서류 모두 교환.오디오용 전해 & 필름 & 삼영 고급 nxb급 1개 사용.

 

 

 

입체 효과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포노 앰프 기판 전해 컨덴서류 모두 교환.

입출력 커플링은 탄탈 & 필름 사용.그외 삼영 nxb급 사용

 

 

 

포노 앰프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프리 & 톤 앰프 기판으로 역시 4채널 입니다.

 

 

 

프리 & 톤 앰프 기판으로 역시 4채널 입니다.

 

 

 

톤 앰프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그외 톤 컨트롤 기판은 그전에 재납땜이 되어 있어서 일부만 재납땜하고 세척만 해두었습니다.

 

 

 

 

프리 앰프 기판 전해 컨덴서류 모두 교환.

탄탈 & 필름,그외 오디오용 전해 사용.작업 옵션을 가급적 높게 작업했습니다.

 

 

 

프리 앰프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그외 전면 컨트롤 보드들 모두 재납땜 & 세척.

 

 

 

조명 전구 5개 *님표 led 전구로 교환.

 

 

 

셀렉터 전구 6개 모두 교환.

 

 

 

셀렉터 전구 6개 모두 교환.

 

 

 

우채널 프론트 & 리어 파워 앰프 기판입니다

 

 

 

우채널 프론트 & 리어 파워 앰프 기판 전해 컨덴서류 모두 교환.

입력 커플링은 탄탈 사용,그외 삼영고급 nxb 그레이드 사용.

초단 정전류 저항 & 2단 바이어스 & 부하 저항,프리 드라이버 부트 스트랩 부하 저항,

이득 설정 저항,그외 솔리드 저항등은 밸런스,저잡음을 위해

오차 1% 1/4 & 1/2watt 메탈 필름 저항으로 교환.

 

그외 전력단 바이어스 직류용 마일러 컨덴서는 보기 좋게 박스형 필름으로 교환.

그외 반고정 저항 고급형으로 교환

 

 

 

우측 프론트 & 리어 파워 앰프 기판 모두 재납땜 & 세척.

 

 

 

예전 반고정 저항은 리드 간격이 크고 구멍이 달라서 드릴링해서 장착했습니다.

 

 

 

우측 파워 tr들을 또 한 시즌을 위해서 방열 글리즈 도포 장착.

절연 마이카 안쪽도 도포 장착.그외 서어미스터 기판 재납땜 & 세척.

 

 

 

좌측 프론트 & 리어 파워 앰프 기판 작업 전 입니다.

 

 

 

파워 tr들 마찬가지로 방열 글리즈 재도포 장착.

 

 

 

그외 작업 내용은 우 채널과 동일.

 

 

 

그외 옵셋 & 바이어스 조정 웝엄후 조정

 

 

 

프론트 채널 테스트.

1khz 왜율 0.002% 이하 저왜율 시그널 입력 & 약 1watt시 왜율 0.054% 이하.

프리 앰프 톤 바이페스 기능이 없기 때문에 프리 앰프 특성,왜율등이 가산됩니다.

 

 

 

4채널 동시 구동,프론트 채널 8옴 부하시 & 1khz 최고 실효 출력 약 35watt 전후 나옵니다.

35watt 근처 왜율 0.03% 이하.

 

 

 

리어 채널 1watt시 왜율 0.05% 이하.

 

 

 

리어 채널 8옴 부하시 1khz 최고 실효 출력 약 35watt 전후 나옵니다.

35watt 전후 왜율 0.023% 이하.

볼륨을 조금만 움직이거나 + - 1watt 전후 변화하면 왜율은 큰폭으로 증감됩니다.

 

 

 

이틀 반 정도 작업한 것 같습니다.

레벨 미터는 미터들이 오차가 낮은 & 높은 쪽 오차가 크기 때문에

레벨 미터 조정은 무의미 합니다.낮은 쪽에 맞추면 높은 쪽이 틀어지는등 합니다.

그냥 참고로 보세요.

 

그외 모든 컨트롤류 분해 반복 세척,

뒷 단자류 세척,스케일창 내부 청소 해놓았습니다.

 

같이 맡겨주신 마란츠 리시버 sr620등은 곧 작업 보고를 올려드리겠습니다.

편하신 시간에 들려주세요.좋은 하루되세요.